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운동중추가 카운터스티어를 배우는 원리와 그 단점
운동중추가 카운터스티어를 배우는 원리와 그 단점

사람이 따로 자전거나 모터바이크를 운전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는데
몇번의 연습으로 탈수 있게 되는건 왜 일까요?

사람에게는 운동중추라는 뇌기관이 있습니다
이 기관은 인간의 모든 근육을 통합하여 조종하는 기능을 합니다.

사람이 어떤 동작을 할때 수많은 근육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하나하나 의식하고 실행하는것이 아니라
움직임의 결과만 생각합니다
그때 운동중추는 그 결과가 나타나도록 온몸의 필요한 근육을 조종하게 되고
그러면 뇌의 사용량을 크게 줄여 그만큼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수 있게 됩니다

자전거나 오토바이 타는법을 배울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멀리 보고 자전거나 바이크의 핸들을 원하는 움직이이 나올때까지 흔들면서
마음에 드는 움직임 구간,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움직임 구간을 운동중추가 기억했다가
필요할때 쓰는것입니다.

이륜차를 배울때 뿐만아니라 인간은 모든 기계화된 도구를 사용함에 있어서 운동중추를 긴요하게 사용하여
특별히 오랜기간 배우지않아도 빠르게 익힐수 있으며
복잡한 기계를 사용하는 동시에 여러상황에 대응할수 있는 반응성을 어느정도 유지할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장점만 있는게 아닙니다
이륜차의 경우
 브레이킹중이라 핸들에 저항이 크다던가
서스펜션이 요동쳐서 핸들이들린다거나 하면
운동중추가 기억했던것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기에 운동중추는 알맞은 반응을 내놓지 못하고
뇌에 비상신호를 보냅니다 그렇게 뭐지하고 라이더 본인 의지가 개입하게 되는데

이때 라이더가 바이크 조향에 대해서 공부한적이 없었다면 
뇌는 어떻게 몸을 움직여서 바이크를 조종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평소 했던 동작과는 달리 가려는 곳을 바라보지 않고 핸들과
바이크 샤시 앞쪽을 보게 되기도합니다.

당연히 운동중추가 자연스럽게 해왔던 카운터스티어를 모르기때문에
가고자하는 빙향보다 바깥쪽으로 꺽여있는 핸들에 문제가 생긴줄일고 
핸들을 더안쪽으로 꺽게 되는경우가 종종 생기죠

라이더의 의지와 달리
핸들을 더 안쪽으로 꺽을수록 바이크는 더 바깥쪽으로 향하게 되고
도로를 이탈하여 흙을 밟게 되면 위험할수 있죠.
by 사바욘의_단_울휀스 | 2017/07/23 16:45 | 주위 자동차 or Car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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